Virtualbox Guest Additions 버전 차이로 인해, 공유 폴더 마운트 불가 문제
반응형

가상 머신을 Vagrant Box로 만들기 위해서는 Vagrant Guest Additions을 가상머신에 설치 후, Vagrant Box로 만들어야 한다.

Vagrant Guest Additions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Virtualbox Guest Additions 플러그인 역할 https://www.virtualbox.org/manual/ch04.html

a. 마우스 포인터 통합

b. 공유 폴더

c. Seamless Windows

d. 시간 동기화

e. 클립보드 공유

f. 자동 로그인

 

2. 문제 상태 확인

VirtualBox Guest Additions v5.0.8 버전이 설치된 가상머신을 v6.0.6버전의 가상머신에 사용하려고 하니 문제가 있었다. 문제로 인해 가상머신의 공유 폴더 마운트가 되지 않았다 ㅠㅠㅠㅠㅠㅠㅠㅠ

 

아래 빨간색 에러 메시지와 함께 공유 폴더 마운트가 되지 않았다. 네트워크나 다른 것들은 다 동작하나 공유폴더가 되지 않는 것이 좀 이상했지만 역시나 방법은 있었다.

 

3. 해결 방법

3-1. Vagrant 가상머신 Guest Additions을 업그레이드

Vagrant 플러그인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한다. 명령은 다음과 같다.

vagrant plugin install vagrant-vbguest

Vagrant 가상머신 Guest Additions 업그레이드 결과

3-2. 업그레이드 성공했으면 다시 가상머신을 실행한다.

vagrant up

위 캡처와 같이 정상적으로 가상머신이 실행된 후 공유폴더가 마운트되면 성공이다.

 

3. 문제 상태가 해결되지 않을 때

VirtualBox Guest Additions 버전을 올린 후, 새로 Vagrant Box를 만든다.. 문제 해결할 방법은 조금 정확히 잘 모르겠다. 뭔가 특정 서버는 되고 특정 서버는 안되는 것 보니.. 뭔가 타는 듯 한데 정확히 몰라서 박스를 새로 만들었다.

반응형